행복을 부르는 대화

작성 동수교회
날짜 2019-05-19
설교한 날
2019/05/19 일
성경 본문
요한복음 4:7~14
설교
주학선 목사, 고혜리 사모

행복을 부르는 대화 야고보서 3:1-3, 17-18

 

  1. 환영과 찬양

◾ 기쁨으로 서로를 환영하며 축복합니다. 잠시 교제의 시간을 가집니다.

찬송 95장 ◾ 복음송 이 시간 너의 맘속에 대표기도 맡은이

 

  1. 먼저오심

1) 지난 한 주간의 삶에서 하나님과 동행한 이야기를 서로 나눕니다.

2) 지난 한 주간 삶 속에서 말씀을 어떻게 적용했는지 이야기합니다.

 

  1. 만나주심

성경본문 야고보서 3:1-3, 17-18

 

지난 한 주간 대화의 경험은 어떠했습니까? 영 대화가 되지 않는 불통을 느꼈나요? 따뜻한 대화로 평안함과 행복함을 느꼈나요? 모든 인간관계에서 효과적인 대화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행복을 느끼는데 필수적입니다. 성경은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이 우리와 소통하고 친밀한 관계를 맺기 위해 향해 다가오신 하나님의 사랑의 대화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대화의 능력을 주셨습니다. 행복을 부르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잠재력이 우리 모두에게 있습니다. 대화는 마치 행복한 관계로 연결해주는 혈관과도 같습니다. 혈관이 막히면 심장에 문제가 생기듯, 대화가 막히면 관계가 멀어지고 마음도 멀어집니다. 좋은 대화, 행복을 부르는 대화란 무엇일까요?

 

대화에는 네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1) 메시지입니다. 이것은 소통하고자 하는 대화의 내용입니다. 내용에는 생각, 감정, 느낌 등 상대에게 전하고자 하는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2)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 – 말하는 사람입니다. 3) 메시지를 받는 사람 - 듣는 사람입니다. 4) 메시지가 전달되는 채널입니다.

 

말하기의 중요성

 

1) 표현하라

말하기에서 중요한 첫 번째는 말하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흔히 “꼭 말해야 하나? 말 안하면 모르나?”라고 생각하지만, 말하지 않으면 상대방은 나의 상태와 생각과 마음에 대해 알 길이 없습니다. 사랑도 표현되어야 합니다. 누구라도 말하지 않고서 대화와 소통은 불가능합니다.

 

2) 진실을 말하라

너희는 그저 예 할 것은 예하고, 아니오 할 것은 아니오라고만 하여라. 그 이상의 말은 악에서 나오는 것이다.”(마 5:37, 공동) 예수님은 진실 이상의 것을 말하는 것은 악한 것에서 나온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대화에서 우리는 마음 속 진실을 말해야 합니다. 진실함은 어떤 대화의 기술의 문제 이전에 말하는 사람의 성품과 존재에서 옵니다. 그러므로 좋은 대화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아가는 과정에서 얻는 열매입니다.

 

3) 말에 따뜻함을 담으라

우리는 대화에서 말에 따뜻함, 사랑, 관심, 배려를 담기 위해서 비언어적인 요소를 잘 사용해야 합니다. 대화를 할 때에 미소를 짓는 것, 얼굴을 마주보는 것, 손을 잡아주는 것, 어깨를 토닥이는 것과 같은 비언어적 요소가 중요합니다. 말하는 방법이 때로는 대화의 내용보다 더 크게 작용합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메시지 전달에서 58%, 말투는 35%, 실제로 말하려는 내용은 7%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대화에서 전달의 93%는 비언어적인 요소입니다. 말에 따뜻함을 담는 대화가 행복을 가져옵니다.

 

듣기의 중요성

 

대화에서 말하기와 함께 듣기도 똑같이 중요합니다. 예로부터 하나님이 사람에게 하나의 입과 두 귀를 주신 것은 말 한 것의 두 배를 들으라고 하신 것이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경청은 행복한 관계를 위해 필요하고 너무나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경청은 상대방을 지지하고 후원하고 사랑하는데 있어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누구든지 듣기는 빨리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고, 노하기도 더디 하십시오.”(약1:19) “사연을 듣기 전에 대답하는 자는 미련하여 욕을 당하느니라”(잠 18:13)라는 말씀도 있습니다. 행복을 가져오는 경청은 어떤 것일까요?

 

1) 공감하기

듣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감입니다. 공감한다는 것은 상대의 마음을 읽어주는 것과 같습니다.

공감의 경청은 상대방의 말에 대해 공감의 반응을 합니다. 상대방이 한 말을 그대로 반복하면서 요약하고 그대로 받아줍니다. 공감은 말 뒤에 있는 마음을 읽어주는 것입니다. 공감하는 경청이 중요한 것은 공감의 경청을 통해 상대방의 자존심을 높여주며, 존재감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누군가 자신의 말을 들어 줄 때 기분이 어떻습니까? 반면에 상대방이 자신의 이야기를 경청하지 않고 공감해주지 않는다면 우리는 어떻게 느낄까요? 우리는 경청하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이 사랑받는다고 느끼거나,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끼게 해 줄 수 있습니다.

 

2) 공감하는 경청을 방해하는 요소들

 

고정된 태도: 우리는 대화를 할 때에 이해하고 받아들이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편견이나 고정 관념이 작용할 때 대화의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편견이 있으면 마음을 열고 상대방의 말을 들을 수 없습니다.

 

충고하기: 물론 충고가 중요하고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대화를 할 때에 충고를 받으려하기보다는 이해 받고, 공감을 받기 위해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산만함: 대화중에 대화에 집중하지 않고, 상대방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소통은 불가능합니다. “내게 이야기하는 사람에게 집중적인 관심을 주는 것만큼 그를 기쁘게 하는 것은 없다. 집중해서 듣는 것은 우리가 줄 수 있는 최고의 칭찬이다.”(데일 카네기)

 

말 한마디가 사람을 살릴 수도 있고 죽일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사랑하는 사이이고 허물없는 사이라 해도 결코 해서는 안 될 말들이 있습니다(비난, 비하, 무시, 약점, 비교, 극단적인 표현). 이런 말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됩니다. 진실한 사과와 용서를 구하는 말은 상처를 치유하고 관계를 견고하게 하는 놀라운 치료제입니다. 말의 위력은 대단합니다.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으니 혀를 잘 쓰는 사람은 그 열매를 먹는다.”(잠 18:21)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 쟁반에 금 사과니라.”(잠 25:11) 불행한 사람은 불행한 말을 합니다. 행복한 사람은 긍정적이고 행복한 말을 합니다. 좋은 대화는 행복을 가져옵니다.

 

 

  1. 다듬으심
  2. 주일 예배를 통해 경험하고 감동받거나 느낀 것은 무엇인가요?
  3. 설교를 통해 깨닫거나 은혜 받은 것을 한 마디로 요약 해 봅시다.
  4. 하나님은 우리가 어떠한 대화를 하시기를 원하시나요? 오늘의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화가 무엇인지를 함께 나눠봅시다.
  5. 우리의 대화 속에 ‘공감하는 경청’의 자세는 어떠한가요? 상대방에게 따뜻함을 주거나 사랑을 주고 있나요? 우리의 대화의 자세를 돌아봅시다.
  6. 앞으로 한 주간 삶 속에서 말씀을 어떻게 적용할지 구체적으로 한

가지만 나눕니다.

 

  1. 들어쓰심
  2.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가기 위한 결단과 헌신의 기도하기
  3. VIP(전도대상자), 개인, 가정, 교회, 선교, 나라를 위한 합심중보기도

 

  1. 소식나눔 헌금찬송 559/기도주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