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헌신

작성 동수교회
날짜 2020-02-02
설교한 날
2020/02/02 일
성경 본문
고린도전서 4:1-2
설교
고광훈 목사

아름다운 헌신 고린도전서 4:1-2

1. 환영과 찬양

◾ 기쁨으로 서로를 환영하며 축복합니다. 잠시 교제의 시간을 가집니다.

찬송 213장 ◾ 복음송 나 주님의 기쁨되기 원하네 ◾ 대표기도 맡은 이

 

2. 먼저오심

1) 지난 한 주간의 삶에서 하나님과 동행한 이야기를 서로 나눕니다.

2) 지난 한 주간 삶 속에서 말씀을 어떻게 적용했는지 이야기합니다.

 

3. 만나주심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4:1-2

 

우리가 교회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들이 많습니다. 아마도 그중의 하나가 헌신일 것입니다. 헌신은 우리 믿음의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말입니다. 특별히 새해를 맞이하면 우리는 새로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헌신을 다짐하곤 합니다. 그리고 오후 예배 시간에 부서별로, 선교회별로 헌신예배를 통해 헌신의 사역을 다짐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헌신은 하나님의 교회를 이루는 데 매우 중요한 것이고 성도들의 믿음 생활에도 꼭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헌신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헌신이 아름다운 헌신이고 아름다운 헌신을 할 때 헌신을 통한 축복의 열매가 열리기 때문입니다.

헌신의 뜻은 무엇일까요?

헌신은 “어떤 일이나 남을 위해 자기의 이해관계를 돌보지 아니하고 몸과 마음을 다해 힘쓰는 것”을 말합니다. 성경에서 헌신은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을 위해 자기를 희생하며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1. 헌신은 풍요로움을 줍니다.

풍요로움은 차고 넘치는 축복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헌신을 기뻐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리고 우리의 필요한 모든 것을 채워주십니다. 헌신할 때 우리의 믿음은 단단해지고 더욱 기쁨이 충만한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헌신의 힘을 통해 가정은 건강해지고 일하는 일터와 교회가 부흥합니다. 헌신할 때 우리는 어떠한 어려움이 닥쳐도 이길 힘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 그 힘으로 어떠한 환난이나 시험이 와도 능히 승리하는 살을 살게 됩니다. 이 모든 축복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헌신을 기뻐 받으시고 주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헌신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축복입니다. 진정으로 하나님께 헌신할 때 풍요로움의 선물을 받습니다.

2. 헌신은 아름답게 만듭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누군가의 수고가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도 수많은 사람의 손을 거쳐 식탁에 놓이게 되고 책상 앞에 켜있는 환한 조명도 이름 모르는 많은 사람의 수고를 통해 밝혀지는 것입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 한 사람의 헌신의 통해 거리는 깨끗해지고 폭풍 가운데서도 밤을 밝히는 등대가 있기에 항해하는 배들은 안전할 수가 있습니다. 헌신은 세상을 아름답게 유지해 주고 발전시켜 주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아름다운 헌신을 통해 교회 부흥의 역사를 이루고 우리의 가정과 사업과 직장도 부흥의 축복을 누리시길 원합니다. 하나님께서 진정한 헌신을 하는 우리를 축복하시고 우리의 삶을 아름답게 만들어 주신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3. 헌신은 변화를 일으키는 힘이 됩니다.

힘은 에너지입니다. 힘이 있어야 움직이는 것이고 힘이 있어야 바꿀 수가 있는 것입니다. 진정한 헌신은 우리를 먼저 변화시킵니다. 내가 먼저 바뀌어야 우리의 교회도, 가정도 바뀌는 것입니다. 변화가 없는 것은 현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유지한다는 것은 발전이 없는 삶입니다. 앞으로 나가는 자가 소망하는 가나안 땅을 취할 있고 소망을 이룰 수가 있습니다. 헌신은 그런 힘을 주는 것입니다. 할 수 있다는 용기와 하고자 열정을 주는 것입니다. 한 사람의 변화가 가정을 바꾸고 한 사람의 학생이 학급을 바꾸고 한 사람의 성도가 교회를 변화시키는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아름다운 헌신은 놀라운 역사를 일으킵니다. 한 사람의 변화가 가정을 바꾸고 세상을 변화시키며, 한 사람의 성도가 교회를 변화시키는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우리모두가 그 주인공이 되시기 바랍니다.

헌신에는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그 의미를 마음에 새기며 헌신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1. 헌신은 하나님께 하는 것입니다.

당연한 진리를 잊고 사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우리가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헌신의 대상은 오직 하나님 한 분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헌신한다고 하지만 그 대상이 하나님이 아니라 다른 누군가로 변할 때도 있고 나 자신으로 변할 때가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깨달아야 합니다. 헌신의 대상이 하나님이 아닌 다른 존재가 될 때 그 헌신의 빛은 잃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지 않으신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자신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하나님만이 우리의 헌신을 받으실 유일한 분이심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만을 바라보고 하나님께 헌신해야 합니다. 겸손한 마음과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께 헌신할 때 놀라운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하십니다.

2. 헌신은 하나님께 허락받는 것입니다.

헌신의 기회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입니다. 헌신은 하나님께서 허락해야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결정해서 헌신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 기회를 주신 것입니다. 우리가 가끔 큰 착각을 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해준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일은 우리의 사명이고 축복이기 때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으면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헌신하십시오. 그리고 자신의 직분을 소중히 여기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그럼 헌신할 기회를 주심을 항상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교회에서 어떤 일도 소중하지 않고 필요가 없는 일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명하신 헌신의 사역을 감사로 받고 충성하시면 하나님께서 또 다른 헌신의 기회를 주시고 또 다른 축복의 길로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3. 헌신에는 하나님의 큰 뜻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냥 시키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헌신의 기회를 주실 때 하나님의 크신 듯이 함께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소망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헌신하고 싶어도 기회가 오지 않는다고 실망이나 불평하는 분들이 있습니까? 내가 더 잘 할 수 있는데 다른 사람에게 기회를 주고 나에게는 주지 않는다고 서운해하시는 성도님이 있습니까? 언제나 소망하는 일을 해 볼 수가 있을까 조바심 내는 분이 있는지요? 하나님의 뜻을 기도하며 기다리십시오. 믿음을 가지고 헌신의 사역을 소망할 때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때는 반드시 옵니다. 우리는 그때를 믿음을 가지고 기다려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가장 좋은 시기에 우리에게 그 기회를 주시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쓰시기 위해 만드시고 다듬으신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헌신의 때를 기다리는 사람이 하나님의 귀한 도구로 사용됨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 모두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아름다운 헌신을 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진정한 충성을 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헌신과 충성을 기쁘게 받으시고 우리의 가정과 교회, 우리가 소망하는 모든 일에 넘치는 축복을 주실 것입니다. 우리를 사랑하시고 지켜주시는 좋으신 하나님은 우리의 아름다운 헌신을 기뻐하십니다.

 

4. 다듬으심

1) 주일 예배를 통해 경험하고 감동받거나 느낀 것은 무엇인가요?

2) 설교를 통해 깨닫거나 은혜 받은 것을 한마디로 요약해 봅시다.

3) 우리의 헌신은 누구를 향하고 있나요?

자신을 점검해본 후 헌신의 열매나 혹은 헌신의 장애물이 있다면 자유롭게 나눠봅시다.

4) 아름다운 헌신을 위해 어떠한 노력과 결단을 하시겠어요?

이미 헌신하고 있거나, 앞으로 헌신할 것이 있다면 자유롭게 나눠봅시다.

5) 앞으로 한 주간 삶 속에서 말씀을 어떻게 적용할지 구체적으로 한 가지만 나눕니다.

 

5. 들어쓰심

1.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가기 위한 결단과 헌신의 기도하기

2. VIP(전도대상자), 개인, 가정, 교회, 선교, 나라를 위한 합심중보기도

 

6. 소식나눔 헌금찬송 218/기도주기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