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뛴다! 주학선 목사

작성 동수교회
날짜 2019-02-03
설교한 날
2019/02/03 일
성경 본문
역대상 16:7-11
설교
주학선 목사

가슴 뛰는 예배 캠페인(3) 가슴이 뛴다! 역대상 16:7-11

 

 

  1. 환영과 찬양

◾ 기쁨으로 서로를 환영하며 축복합니다. 잠시 교제의 시간을 가집니다.

찬송 270장 ◾ 복음송 주님 한 분만으로 대표기도 맡은이

 

  1. 먼저오심

1) 지난 한 주간의 삶에서 하나님과 동행한 이야기를 서로 나눕니다.

2) 지난 한 주간 삶 속에서 말씀을 어떻게 적용했는지 이야기합니다.

 

  1. 만나주심

성경본문 역대상 16:7-11

 

수많은 것으로 가득한 우리의 삶에서 예배는 어디에 있습니까? 예배는 우리의 삶에서 어느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까? 저는 많은 지체 가운데서 예배는 바로 심장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심장이 멎는다는 것은 상상조차 하기 싫은 일입니다. 우리의 심장이 뛰고 있다는 것은 곧 생명이 있다는 것입니다. 살아 있다는 것입니다. 희망이 있다는 것입니다. 심장이 멎으면 모두 멈추기 때문입니다. 심장이 멎으면 우리의 육체의 존재는 끝입니다. 우리의 예배의 심장은 뛰고 있습니까? 예배의 심장이 멈추면 그 영혼은 시들고 맙니다. 가슴 뛰는 예배는 한 마디로 예배의 심장이 뛰는 예배입니다. 오늘의 본문(대상 16:8-11)은 한 마디로 가슴 뛰는 예배자가 되라는 말씀입니다. 예배의 왕 다윗은 언제나 하나님의 성막에서 드려지는 예배가 가슴 뛰는 예배가 되기를 원하였습니다.

 

감사가 넘치는 예배

 

가슴 뛰는 예배는 감사가 넘치는 예배입니다. “너희는 주님께 감사하면서, 그의 이름을 불러라.”(8절) 예배의 자리에 나오는 예배자의 마음에는 감사가 흘러 넘쳐야 합니다. 감사가 없으면 가슴은 뛰지 않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은 가슴을 뛰게 만듭니다. 우리는 예배자로서 무엇을 감사합니까? 왜 감사해야 합니까? 그것은 오직 하나, 하나님 때문입니다. 우리의 예배가 가슴 뛰는 예배가 되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향한 감사의 마음을 넘치게 할 때입니다. 우리를 구속하여 주신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감사할 때 가슴 뛰는 예배가 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사랑으로 인하여 우리는 마음으로 감사하고, 노래로 감사하고, 기도로 감사하고, 헌금으로 감사하고, 삶으로 감사합니다. 우리의 예배에 감사가 넘쳐날 때 우리의 예배는 가슴 뛰는 예배가 됩니다. 우리가 아무리 고난과 역경 가운데 있다하더라도,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기억하고, 예수님의 십자가의 은혜를 잊지 않는다면, 우리는 감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믿음의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사랑의 긍정을 봅니다. 하나님의 은혜의 밝은 면을 봅니다. 예배는 감사이고, 감사는 우리의 마음을 뜨겁게 합니다.

 

이름을 부르는 예배

 

가슴 뛰는 예배는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예배입니다. “너희는 주님께 감사하면서, 그의 이름을 불러라.”(8절) 감사에는 반드시 대상이 있습니다. 감사를 드릴 대상이 있습니다. 그래서 감사하는 예배자는 감사를 드리는 대상이 되시는 하나님의 이름을 부릅니다. 우리는 예배를 드리는 모든 순간에 하나님을 부릅니다. 예배를 드리는 중에 우리는 얼마나 자주, 진심으로, 간절하게, 기쁨으로 주님의 이름을 부르고 있습니까? 계속해서 주님의 이름을 부를 때 우리의 마음은 더욱 뜨거워집니다. 주님은 이미 우리를 알고 계시며, 우리를 사랑하셨으며, 우리를 택하셨으며, 우리를 초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은 주님의 부르심에 대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응답입니다. 주님은 우리가 주님의 이름을 부르기를 기대하십니다. 주님의 이름을 부를 때 주님과 우리의 관계가 더욱 견고해지며, 주님과 우리의 관계는 더욱 친밀해집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가장 의미 있고, 친밀하고, 아름다운 ‘당신’이 되기를 원하십니다. 사랑하면 자꾸만 이름을 부르고 싶어지는 것은 이름을 부를 때 가슴이 뛰기 때문입니다.

 

알리고 선포하는 예배

 

가슴 뛰는 예배는 알리고 선포하는 예배입니다. “너희는 그가 하신 일을 만민에게 알려라... 그가 이루신 놀라운 일들을 전하여라.”(9, 10절) 우리는 예배하면서 하나님이 하신 일을 만민에게 알리고, 하나님이 이루신 놀라운 일을 선포할 때 가슴이 뜁니다. 우리의 예배는 어떤 면에서는 하나님이 행하신 위대하고 거룩하신 일들을 기억하고 선포하고 알리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언제나 홍해를 가르시고 인도하신 하나님의 크신 일을 기억하고 찬양하였습니다. 예배는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와 은혜와 사랑의 역사를 증거하고 알리고 선포하는 가슴 뛰는 거룩한 시간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하여 이루신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의 역사를 감사하고, 기억하고, 선포하고, 널리 알립니다. 십자가 없이 구원이 없고, 구원이 없이 감사가 없고, 감사가 없이 기쁨이 없고, 기쁨이 없이 가슴 뛰는 예배는 불가능합니다. 우리의 예배의 중심은 언제나 십자가입니다. 우리는 위대한 일을 행하신 주님을 자랑하며 찬양합니다. 십자가의 크신 사랑을 입은 우리는 온 마음을 다해 주님을 사랑하며 주님을 높이고 예배함으로 가슴이 뜁니다.

 

구하고 찾는 예배

 

우리는 하나님을 구하고,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의 능력을 사모하며, 하나님의 얼굴을 찾을 때 가슴 뛰는 예배자가 됩니다. “주님을 찾는 이들은 기뻐하여라. 주님을 찾고, 그의 능력을 힘써 사모하고, 언제나 그의 얼굴을 찾아 예배하여라.”(10, 11절) 주님을 찾고 구하는 마음은 뜨겁습니다. 주님의 얼굴을 찾는 마음에 기쁨이 넘칩니다. 주님의 능력을 사모하며 구하는 자가 가슴 뛰는 예배를 드립니다. 우리가 가슴 뛰는 예배자가 되기 위해 준비할 때에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구하고 찾는 마음입니다. 구하고 찾는 마음은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의 깊이와 친밀함을 드러냅니다. 하나님을 향한 갈망함이 클수록 하나님을 향한 사랑의 마음은 깊습니다.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고 찾는 마음이 뜨거울수록 하나님을 향한 사랑은 뜨겁습니다. 예배의 왕 다윗의 고백입니다. “내가 여호와께 바라는 한 가지 일 그것을 구하리니 곧 내가 내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에서 사모하는 그것이라.”(시 27:4) 예배하는 우리의 마음에 간절하게 사모하는 마음이 넘치기를 바랍니다. 주님의 임재를 사모하며,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사모하는 마음이 넘치는 가슴 뛰는 예배자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어떤 상황이 와도 주님을 예배함에 가슴 뛰는 성도들이 되시겠습니까? 어떤 상황에서도 감사하는 예배자가 되시겠습니까? 어떤 상황에서도 주님의 이름을 부르시겠습니까? 어떤 상황에서도 주님의 위대하신 일을 선포하시겠습니까?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구하고 찾으시겠습니까? 가슴 뛰는 예배자가 되기 위해 “어떤 상황이 와도 감수하시겠습니까? 감당할 수 있겠습니까?” 예배의 심장이 뜨겁게 뛰고 있습니까?

 

 

  1. 다듬으심
  2. 주일 예배를 통해 경험하고 감동받거나 느낀 것은 무엇인가요?
  3. 설교를 통해 깨닫거나 은혜 받은 것을 한 마디로 요약 해 봅시다.
  4. 우리는 어떠할 때에 예배의 심장이 뛰나요? 오늘의 말씀 속 다윗은 어떠할 때에 예배의 심장이 뛴다고 말하고 있나요? 예배의 왕 다윗을 통하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예배자의 모습을 찾아봅시다.
  5.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가슴 뛰는 예배자가 되기 위하여 주님께 가져야 할 마음은 무엇인가요? 항상 가슴 뛰는 예배자가 되기 위하여 우리가 가져야 할 마음을 생각해보고 함께 나눠봅시다.
  6. 앞으로 한 주간 삶 속에서 말씀을 어떻게 적용할지 구체적으로 한

가지만 나눕니다.

 

  1. 들어쓰심
  2.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가기 위한 결단과 헌신의 기도하기
  3. VIP(전도대상자), 개인, 가정, 교회, 선교, 나라를 위한 합심중보기도

 

  1. 소식나눔 헌금찬송 288/기도주기도문